SOLID
컴퓨터 프로그래밍에서 SOLID란 로버트 C.마틴이 2000년대 초반에 명명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및 설계의 다섯 가지 기본 원칙을 정리
- SRP 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 : 단일 책임 원칙
- OCP (Open/closed principle): 개방-폐쇄 원칙
- LSP 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: 리스코프 치환 원칙
- ISP 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- DIP 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: 의존관계 역전 윈칙
SPR 단일 책임 원칙
모든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하며, 클래스는 그 책임을 완전히 캡슐화 해야한다.
OCP 개방-폐쇄 원칙
'소프트웨어 개체(클래스, 모듈, 함수 등등)는 확장에 대해 열려 있어야 하고, 수정에 대해서는 닫혀 있어야 한다'는 프로그래밍 원칙이다.
즉, SPR원칙을 지키면 기능을 추가하거나 변경해야 할 때 다른 코드들의 변경이 없이 새로운 코드를 추가할 수 있다.
이는 프로그래밍 할때 다형성과 인터페이스를 활용하여 구현하면 조금더 쉽게 구현할 수 있다.
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
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.
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뜻이다.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,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.
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클라이언트가 자신이 이용하지 않는 메서드에 의존하지 않아야 한다는 원칙이다.
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
인터페이스 분리 원칙은 큰 덩어리의 인터페이스들을 구체적이고 작은 단위들로 분리시킴으로써 클라이언트들이 꼭 필요한 메서드들만 이용할 수 있게 한다.
인터페이스 분리 원칙을 통해 시스템의 내부 의존성을 약화시켜 리팩토링, 수정, 재배포를 쉽게 할 수 있다.
DIP 의존관계 역전 윈칙
프로그래머는 “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.”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 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.
즉,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,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이다.
이 원칙을 따르면, 상위 계층이 하위 계층에 의존하는 전통적인 의존 관계를 역전 시킴으로써 상위 계층이 하위 계층의 구현으로부터 독립되게 할 수 있다.
자바만 이용해서 구현하면 OCP와 DIP를 지키는 것이 매우 어렵다. 따라서 이 원칙을 모두 지킬 수 있도록 개발하기 위해 스프링이라는 기술이 등장하였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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